제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이하 "약관"이라 합니다)은 주식회사 자리컴퍼니(이하 "회사"라 합니다)와 이용 고객(이하 "회원"이라 합니다)간에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과 회사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이용조건 및 절차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1. “자리톡”이라 함은 회사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부동산 관련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말하며, 아울러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서비스”라 함은 기본적으로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자리톡 및 자리톡 관련 서비스를 말합니다. 서비스는 전체적으로 서비스 이용의 핵심 주체, 서비스 제공 내용에 따라 1) 자리톡 임대인 서비스, 2) 자리톡 세입자 서비스, 3) 자리톡 중개인 서비스로 구성되며, 자리톡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회원 만이 이용 가능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실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임대차 계약을 맺어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가운데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자리톡 임대인으로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자리톡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자리톡의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회원의 등급을 회사 내부의 규정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4.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나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의 동일성 확인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나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임대정보”라 함은 임대차 계약 당사자(임대인 또는 임차인) 간의 명시적, 묵시적 동의 하에 취득 후, “회원”이 등록한 계약 상대방의 이름, 주소, 임대유형, 임대비용, 계약기간, 연락처(휴대 및 유선 전화번호, 이메일), 계약서 이미지 등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말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수집한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 받은 수탁자로서 “서비스” 제공 목적과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7. “유료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말합니다.
8. “운영자”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자를 말합니다.
9.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 및 이용 고객이 서비스에 게시 또는 등록하는 부호(URL 포함), 문자, 음성, 음향, 영상(동영상 포함), 이미지(사진 포함), 파일 등을 말합니다.
위 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이 약관 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에 의합니다.
제 3 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자리톡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공지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회원이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 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회원이 알기 쉽도록 표시하여 공지합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은 공지된 시점부터 그 효력이 발생하며, 회원은 약관이 변경된 후에도 본 서비스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변경 후의 약관에 대해 동의를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1. 회사는 서비스운영을 위해 별도의 운영정책을 마련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자리톡 인터넷 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운영정책을 사전 공지 후 적용합니다.
2.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별도의 운영정책,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동산 임대관리 서비스 : 세입자관리, 입금내역 및 수납관리, 계약관리 등
2) 임대료 납부알림 및 연체통지 메시지 자동발송 서비스 (메시지서비스 또는 어플리케이션 푸시알람 이용)
3) 임대료 수납 및 부대 서비스 : 카드결제 및 무통장입금/가상계좌결제를 통한 임대료 수납, 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 발행/관리 등
4) 부동산 임대관리 관련 정보 및 컨텐츠 제공
5) 부동산 중개업소 추천 및 기타 관련 서비스
6) 부동산 임대관리 관련 연계 서비스 : 시설관리, 용역관리, 위탁관리 등
7) 임대관리 관련 각종 재화 및 컨텐츠의 공동구매,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8) 부동산 거주 후기 및 관련 콘텐츠 제공
9) 부동산 시세 및 정보 서비스
2.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이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거나, 회원이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 6 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통지하거나, 회원이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 7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이메일, 휴대전화 단문메시지서비스(SMS), 푸시알림(App push) 등으로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으로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 2장 이용계약 및 정보보호
제8조 (회원가입 및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 등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가입신청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다음 각호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회원자격이 정지되거나, 회원 아이디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1)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가입신청자가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3) 회사로부터 회원자격 정지 조치 등을 받은 회원이 그 조치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 하고 재이용 신청을 하는 경우
4)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자리톡의 서비스 운영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5)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회원 가입 계약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회원 가입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5. 제4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6. 회원가입은 반드시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통하여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에 대하여 확인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확인조치에 대하여 적극 협력하여야 하며, 만일 이를 준수하지 아니할 경우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정보가 부정한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7. 회사는 회원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회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제9조 (이용 계약의 종료)
1.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게 해지 의사를 통지할 수 있고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즉시 수락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진행중인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발한 의사표시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며,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의사로 이용계약을 해지한 후 추후 재이용을 희망할 경우에는, 재이용 의사가 회사에 통지되고 이에 대한 회사의 승낙이 있는 경우에만 서비스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4)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신규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중복참여가 제한된 판촉이벤트 중복 참여 등 부정한 목적으로 회원탈퇴 후 재이용을 신청하는 경우 회사는 가입을 일정기간 동안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이후에는 재가입이 불가능하며, 모든 가입은 신규가입으로 처리됩니다.
6)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기재누락∙오기가 있는 경우
② 다른 사람의 명의, E-mail, 연락처 등을 이용한 경우
③ 관계법령에 위배되거나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④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사의 사전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⑤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⑥ 이미 가입된 회원과 전화번호나 E-mail 정보가 동일한 경우
⑦ 부정한 용도 또는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⑧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회사가 해지를 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를 회원에게 통지한 시점에 종료됩니다.
3.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시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에는, 회원의 재이용 신청에 대하여 회사는 이에 대한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다만,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임대차계약 상대방이 가입했을 경우 동일한 계약정보를 공유하는 계약 상대방의 임대정보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회원가입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회원 아이디
2) 비밀번호
3) 휴대폰 번호
4) 이름
5) 생년월일
6) 임대건물주소
7) 성별
8) 연계정보(CI)
2. 회사가 가입신청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가입신청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가입신청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3)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4. 회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가입신청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가입신청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수립하고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를 게시하고 운영합니다.
6. 가입신청자는 언제든지 회사가 갖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가입신청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7.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 정보를 그 보관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1)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2)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정지 조치를 받은 회원에 대해서는 재가입에 대한 승낙거부사유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계약 종료 후 5년간 아이디, 전화번호를 비롯하여 이용계약 해지와 서비스 이용정지와 관련된 정보 등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8. 회사는 새로운 업체가 제휴사 또는 제휴영업점의 지위를 취득할 경우 제7조 2호에서 정한 것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이 때 회원이 별도의 이의제기를 하지 않을 경우 자리톡 서비스 제공이라는 필수적인 목적을 위해 해당 개인 정보 제공 및 활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 합니다.
9. 모든 회원은 자리톡으로부터 제공받은 정보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해서는 안되며, 위반 사용으로 인한 모든 책임을 부담해야 합니다. 회원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 타인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부정하게 이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의 위탁)
1. 회사는 회원이 수집하는 임대차계약 상대방의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 받은 수탁자로서 다음과 같은 목적과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1) 부동산 임대관리 서비스 : 계약관리, 입금내역 및 수납관리, 계약상대방의 초대 등 (계약 및 납부 내역 등은 임대인과 임차인이 같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2) 임대료 납부알림 및 연체통지 메시지 자동발송 서비스 (메시지서비스 또는 어플리케이션 푸시알람 이용)
3) 임대료 수납 및 부대 서비스 : 카드결제 및 무통장입금/가상계좌결제를 통한 임대료 수납, 현금영수증 발행/관리 등
4) 부동산 중개 관련 서비스 : 본인확인, 부동산 권리확인, 신용평가, 매물수집, 통화내역, 녹취록 등
5) 부동산 임대관리 연계 서비스 : 시설관리, 용역관리, 위탁관리 등
2. 회사는 제1항의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본 약관에 따라 체결된 이용계약이 종료될 때까지 이행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의 동의를 얻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으로부터 위탁 받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재위탁할 수 없습니다.
4.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및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기준」,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기준」 등 관련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기술적 조치를 취합니다.
5.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감독할 수 있으며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현황
2) 개인정보의 접근 또는 접속 현황
3) 개인정보의 접근 또는 접속 대상자
4) 목적외 이용·제공 및 재위탁 금지 준수여부
5)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조치 이행여부
6) 그 밖에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6.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제5항 각 호의 사항에 대한 실태를 점검하여 시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행하여야 합니다.
7. 회원은 처리위탁으로 인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가 분실·도난·유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1년에 1회 회사를 교육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교육의 시기와 방법에 대하여는 회사와 회원이 협의하여 시행합니다.
8. 회사는 위탁업무기간이 종료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하고 이를 회원에게 확인받습니다.
9. 회사 또는 회사의 임직원, 기타 회사의 수탁자가 계약에 의하여 위탁 또는 재위탁 받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이용계약에 따른 의무를 위반하거나 회사 또는 회사의 임직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이용계약이 해지되어 회원 또는 개인정보주체 기타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이를 배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개인정보주체 기타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원이 전부 또는 일부를 배상한 때에는 회원은 회사에게 구상할 수 있습니다.
제 3장 서비스의 이용
제12조 (서비스 이용 관련 사전고지사항)
회원은 회사가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회사는 위 승낙한 때부터 본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서비스는 제2조 제1호에서 정의한 바에 따라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자산 및 임대 관리 관련 서비스 등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를 말합니다. 서비스는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 등에 한정되지 않으며, 향후 추가로 개발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 등을 통해 추가∙변경∙수정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일부 서비스의 경우 본인 인증 절차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감소 등으로 인한 원활한 서비스 제공의 곤란 및 수익성 악화, 기술 진보에 따른 차세대 서비스로의 전환 필요성,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회사 정책의 변경 등 기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세입자 초대메시지에 관한 사항 : 가입신청자가 자리톡 임대인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한 직후 혹은 서비스 이용 중에 임대관리 목적으로 세입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세입자 추가가 완료되는 시점에 회원의 동의 하에 해당 세입자에게 자리톡 세입자 서비스 가입 안내문이 알림톡 또는 휴대전화 메시지서비스로 발송됩니다.
4. 임대인 초대메시지에 관한 사항 : 가입신청자가 자리톡 세입자 서비스에 회원가입 한 직후 혹은 서비스 이용 중에 임대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입력한 임대건물의 실제 세입자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회원의 동의 하에 임대인에게 확인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5. 임대료 카드결제 관련 : 자리톡 임대인 서비스는 임대료 수납 효율과 세입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임대료 카드결제 수납 기능을 제공합니다. 카드결제 수수료는 회사가 부담하며, 세입자에게는 부가서비스 이용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데이터베이스의 암호화 저장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회원이 자신의 임대건물에 관해 입력하거나, 세입자와 소통한 결과로 생성된 정보는 모두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7. 부동산 중개업소 및 임대관리 관련 업체 추천 등 기타 관련 서비스 : 1) 회사는 회원이 원하는 경우 회원의 편의를 위해 부동산 중개업소, 위탁관리업체, 시설관리업체, 임대관리 용역업체를 회원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회사가 추천한 업체를 이용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회원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는 것으로, 회사는 회원이 해당 부동산 업체를 이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직접, 파생적, 징벌적, 부수적인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특성상 본 조에 따른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 종료 시 관련법령에서 특별히 정하지 않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9. 회원은 전항의 안내∙소개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이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3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 내 공지사항, 서비스 화면,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위 정보제공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화면 및 홈페이지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포인트의 유효기간)
1. 자리톡 일반 포인트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간 유효합니다.
2. 유효기간 내에 사용되지 않은 포인트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3.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별도의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된 내용은 사전 공지 후 적용됩니다.
제 4장 책임
제15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계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2. 회사는 자리톡 임대인 회원, 자리톡 세입자 회원, 자리톡 중개인 회원 상호간의 거래에 있어서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회원 상호간 거래 행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손실에 대해서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거래당사자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제16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와 공유할 수 있으나, 해당 제3자의 오용으로 인해 발생한 정보변경, 각종 사고 등으로 인한 손해에 대해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7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기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2.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서비스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서비스 신청 변경, 본인인증 등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허위내용을 기재·등록·전송 등을 하는 행위
2) 다른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3) 타인의 계좌번호 및 신용카드번호 등 타인의 허락 없이 타인의 결제정보를 이용하여 회사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4) 정당한 사유 없이 당사의 영업을 방해하는 내용을 기재하는 행위
5) 회사가 게시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6)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을 송신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8)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9)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10)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11)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12)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 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및 기타 일체의 가공행위를 통하여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 기타 변형하는 행위
14) 자동 접속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등 정상적인 용법과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 회사의 서버에 부하를 일으켜 회사의 정상적인 서비스를 방해하는 행위
15)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6) 기타 불법적이거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4. 회사는 회원이 제1항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 삭제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은 회원정보, 계정정보에 변경이 있는 경우 제7조에 따라 이를 즉시 변경하여야 하며, 더불어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의 귀책으로 말미암은 관리소홀,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회원은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특히 해킹, 광고를 통한 수익, 음란사이트를 통한 상업행위, 상용소프트웨어 불법배포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영업 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은 이와 같은 행위와 관련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 의무를 집니다.
제18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게시물의 저작권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게시∙전달∙공유 목적으로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을 이용∙편집∙수정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게시물을 작성할 때 타인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을 포함하여 여타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회사는 그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권리 등을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타인이 회사를 상대로 이의신청, 손해배상청구, 삭제요청 등을 제기한 경우 회사는 그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모든 비용이나 손해배상책임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 사이트를 탈퇴하거나 적법한 사유로 해지된 경우 해당 회원이 게시하였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한 게시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통지 없이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이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3)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4) 회사로부터 사전 승인 받지 않고 상업광고, 판촉 내용을 게시하는 경우
5) 개인 간 금전거래를 요하는 경우
6)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7)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8) 타인의 계정정보,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여 작성한 내용이거나, 타인이 입력한 정보를 무단으로 위변조한 내용인 경우
9) 사적인 정치적 판단이나 종교적 견해의 내용으로 회사가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10) 동일한 내용을 중복하여 다수 게시하는 등 게시의 목적에 어긋나는 경우
11)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물을 작성하는 위치에 부여된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12) 사업주 변경 또는 인테리어 공사 등에 따른 권리자(사업주)의 게시물 중단 또는 삭제 요청이 있는 경우
13)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5.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6. 회사는 본 조 제2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책임의 한계 등)
1. 회사는 무료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에 관하여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관계 법령의 벌칙, 과태료 규정 등 강행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한 원칙적으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2. 회사는 천재지변, 불가항력,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점검, 공사 등 기타 이에 준하는 사항으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 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정보 및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회원의 계정정보 및 임대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에 대해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0조 (손해배상 등)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민법 등 관계 법령이 규율하는 범위 내에서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2. 회원이 이 약관을 위반하거나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에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이 약관을 위반하거나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제3자가 회사를 상대로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경우에는 회원은 자신의 비용과 책임으로 회사를 면책 시켜야 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손해에 대해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1조 (면책사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이용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커뮤니티 및 댓글 등)의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5. 회사는 회사 및 회사의 임직원 그리고 회사 대리인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다음 각 호의 사항으로부터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1) 회원정보 등의 허위 또는 부정확성에 기인하는 손해
2) 서비스에 대한 접속 및 서비스의 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해
3) 서버에 대한 제3자의 모든 불법적인 접속 또는 서버의 불법적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손해
4) 서버에 대한 전송 또는 서버로부터의 전송에 대한 제3자의 모든 불법적인 방해 또는 중단행위로부터 발생하는 손해
5) 제3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불법적으로 전송, 유포하거나 또는 전송, 유포되도록 한 모든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및 기타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한 손해
6) 전송된 데이터의 오류 및 생략, 누락, 파괴 등으로 발생되는 손해
7) 회원간의 회원 상태정보 등록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명예훼손 기타 불법행위로 인한 각종 민∙형사상 책임
제22조 (분쟁 조정 및 관할법원)
본 약관과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 등에 관하여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되며, 회사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제1조 (적용일자)
이 약관은 2020년 12월 15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