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톡 개인정보 처리방침

자리톡 개인정보 처리방침

1. 총칙

주식회사 콜버스랩(이하 “회사”)은 회원의 개인정보보호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비롯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 회사는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제정하여 이를 준수하고 있으며, 이를 인터넷사이트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공개하여 이용자가 언제나 용이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란 생존하고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이메일 등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 및 생체특성 등에 관한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경우에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합니다)를 말합니다.
4) 회사가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를 양도하거나 합병 등으로 그 권리 의무를 이전하는 경우 서면·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께 개별적으로 통지하거나, 자리톡 웹페이지(https://zaritalk.com/) 첫 화면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표기하여 30일 이상 그 사실을 공지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및 항목

회사는 회원가입, 상담,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회사는 서비스별로 회원가입 및 서비스 개시 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분류
수집∙이용 목적
항목
보유∙이용기간
필수 정보
서비스 가입 및 계약의 이행, 임대관리, 임대료수납 등 서비스 제공, 본인확인, 예금주 확인, 상담∙불만∙민원처리, 고지∙안내사항 전달, 서비스 이용실적 정보 통계∙분석, 서비스 개선 및 추천, 불법∙부정이용방지
SNS 계정정보, 이메일, 이름, 성별, 닉네임, 프로필 이미지,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자산정보(건물주소, 건물명, 동/호수 등), 임대차 계약 정보(건물주소, 건물명, 동/호수, 임대인 이름, 임대인 연락처, 세입자 이름, 세입자 연락처, 계약형태, 계약기간, 보증금, 월임대료, 월납부일), 수납계좌 정보(은행명, 계좌번호), 계약서(등록 후 파기), 거주지 정보(건물주소, 건물명, 거주기간)
- 회원탈퇴 요청시 까지 - 관계법령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법령에서 요구하는 기한까지 보관
※ 위의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자리톡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 임대차 계약 정보는 임대차 계약 당사자 간의 명시적, 묵시적 동의 하에 취득한 정보를 말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별로 회원가입 및 서비스 개시 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결제기록, 고객센터 이용기록나. 멤버십 서비스 이용시 결제 등을 위해 불가피하게 신용카드 정보, 핸드폰 및 은행계좌 등의 정보와 결제기록 등의 정보가 수집 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 휴대전화 결제시 : 이동전화번호, 통신사, 결제승인번호 등 - 계좌이체 결제시 : 은행명, 계좌번호 등

3)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웹 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고객센터를 통한 전화와 온라인 상담, 이벤트 응모
  1. 자체 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4)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집한 이용자의 모든 개인정보는 수집 단계부터 안전한 암호화 통신을 이용하여, AWS(Amazon Web Services) 상의 대한민국 리전에 위치한 데이타센터로 전송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보관기간 동안 저장합니다. 클라우드의 보안은 AWS가 취득한 국제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회사와 클라우드 제공사인 AWS의 공동 책임 문서는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aws.amazon.com/ko/compliance/shared-responsibility-model/)

 

3.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1)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및 운영

2) 회원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이벤트 경품 배송 또는 청구지 등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 요금추심

3)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고객별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정기 간행물 발송,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설문조사(유,무선 등), 프로모션 경품 시행 및 당첨회원에 대한 물품전달
 

4.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

1. 회사는 이용자께서 회사의 동의문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함’ 또는 ‘동의하지 않음’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함’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단,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동의 없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정보통신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뚜렷하게 곤란한 경우
2) 그 밖에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ㆍ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뚜렷하게 곤란한 경우
  • 디바이스 ID, 서비스이용기록, IP 주소, 접속로그, 단말기 OS와 버전, 단말기 모델명, 브라우저 버전
5) 수집 목적과 합리적인 관련성이 있고 정보주체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으며 안전성 확보 조치를 적용한 경우
  •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
  • 수집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춰봤을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에 대한 예측 가능성
  • 정보주체의 이익 침해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 적용 등의 사항을 모두 고려하여 판단
 
 

5. 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 및 제 3자 제공

1)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 2장.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이용 목적” 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의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 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자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보유기간
전국 시군구청 및 주민센터
임대차 계약서 내용 전체
임대차신고/확정일자신고 서비스
신고완료 후 폐기

2) 제휴관계나 위탁처리 시 합당한 절차를 통하여 회원의 동의를 얻어 필요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공 또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수집/처리/관리 등을 위탁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기관 및 그 사실을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이용자께 고지하겠습니다. 다만, 재화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판매를 권유하는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으로 이메일 주소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개별 통지하되, 회사가 과실 없이 서면,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귀하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 해당사항을 홈페이지에 30일 이상 게시하겠습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계약 등을 통하여 서비스제공자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지시엄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제3자 제공의 금지 및 사고시의 책임부담, 위탁기간, 처리 종료후의 개인정보의 반환 또는 파기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하겠습니다.
3.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Amazon Web Services, Inc.
데이터 보관 및 인프라 관리
(주)써머스플랫폼 스윗트래커
알림톡 발송
엔에이치엔클라우드(주)
SMS 발송
스티비 주식회사
이메일 발송
(주)채널코퍼레이션
고객센터 운영 및 상담 솔루션 제공
토스페이먼츠(주)
결제 및 정산 솔루션 제공
(주)헥토데이터
거주지 인증

3) 다음은 예외로 합니다.

①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가 성사된 경우, 거래 당사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관련된 정보를 필요한 범위 내에서 거래당사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③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④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⑤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와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쿠키는 웹 서비스 제공자의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이며, 여기에는 방문한 웹사이트의 정보 등이 담겨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는 식별하지만 이용자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으며,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의 옵션 메뉴를 통해 쿠키의 수용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쿠키를 통해 별도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활용하지 않습니다. 방문자는 쿠키에 대해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귀하의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고급정보]에서 모든 쿠키의 허용, 동의를 통한 쿠키의 허용, 모든 쿠키의 차단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파기

1) 회사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그 보유기간은 원칙적으로 회원가입 후 계약기간 및 이용계약의 종료 시 까지며, 이용계약 종료의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즉시 파기하며 제3자에게 제공된 정보에 대해서도 지체 없이 파기하도록 조치합니다. (단, 재가입유예기간 동안의 재가입 방지 등을 위해 이용계약이 종료한 날로부터 2개월 경과 후에 파기하도록 합니다.) 또한, 다음의 경우 각각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①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법령에서 규정한 보존기간 동안 거래내역과 최소한의 기본정보를 보유
② 보유기간을 미리 공지하고 그 보유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와 개별적으로 회원의 동의를 받을 경우에는 약정한 기간 동안 보유
③ 다음의 경우 명시한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
가. 보관정보 : 연락처, 채팅내용, 기기고유번호, 로그기록 , 부정거래 사유 등 관련법령 : 회사 내부정책(부정거래 방지) 보관기간 : 최종 로그인일로부터1년
나. 보관정보 : 계약 또는 청약철회에 관한 기록 관련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보관기간 : 5년
다. 보관정보 : 대금 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관련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보관기간 : 5년
라. 보관정보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관련법령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보관기간 : 3년
마. 보관정보 :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관련법령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보관기간 : 6개월
바. 보관정보 : 사이트 방문에 관한 기록 관련법령 : 통신비밀보호법 보관기간 : 3개월
※부정거래: 법령, 회사와 이용자 간의 서비스 이용 약관 또는 공서양속을 등을 위반하거나 기타 회사, 회원 또는 타인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하는 방법이나 내용의 거래를 말합니다
2) 회원의 동의를 받아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당해 회원의 열람요구가 있을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이를 열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파기 방법
3) 종이에 출력된 개인 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
2)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 정보 : 기록을 재사용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4.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집한 이용자의 모든 개인정보는 수집 단계부터 안전한 암호화 통신을 이용하여, AWS(Amazon Web Services) 상의 대한민국 리전에 위치한 데이타센터로 전송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보관기간 동안 저장합니다. 클라우드의 보안은 AWS가 취득한 국제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회사와 클라우드 제공사인 AWS의 공동 책임 문서는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aws.amazon.com/ko/compliance/shared-responsibility-model/).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의무

1) 이용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또는 대리자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2) 이용자 혹은 대리인의 개인정보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회원정보 변경’을, 가입 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고객센터를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 요청이 가능합니다.
3)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여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가입 해지 요청이 가능합니다.
4)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6조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파기”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가 입력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이용자 자신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원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7)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와 함께 스스로를 보호하고 타인의 정보를 침해하지 않을 의무도 가지고 있습니다. 귀하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게시물을 포함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훼손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십시오. 만약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타인의 정보 및 존엄성을 훼손할 시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8. 링크 사이트

회사는 이용자들께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받는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책임질 수 없으며 보증할 수 없습니다. 회사가 포함하고 있는 링크를 클릭(click)하여 타 사이트(site)의 페이지로 옮겨갈 경우 해당 사이트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와 무관하므로 새로 방문한 사이트의 정책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9.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 또는 통신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비밀번호 암호화
  1. 회원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AWS 서버에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1.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암호화 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1.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자리톡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10.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1) 회사는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이용자는 개인정보 관련 문의에 대하여 성실한 답변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센터
대표번호 : 1644-8596
전자우편 : cs@zaritalk.com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125, KD타워 7층

3) 고객센터 전화상담 시간은 점심시간(12:00-13:00)을 제외한 평일 09:00~18:00로, 주말 및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4)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전화 : 국번없이 118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전화 : 02-3480-357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전화: 국번없이 182
 
 

11. 개인정보관리책임자

1) 개인정보관리책임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유출을 방지하는 책임자로서 이용자가 안심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있어 이용자에게 고지한 사항들에 반하여 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이에 관한 책임을 집니다.

2)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등 기본적인 네트워크상의 위험성에 의해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 및 멸실, 이용자가 작성한 게시물에 의한 각종 분쟁 등에 관해서는 책임이 없습니다.

3) 회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관리책임자를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성명 : 박병종
직위 : 대표이사
전자우편 : cs@zaritalk.com
대표번호 : 1644-8596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성명 : 이성헌
직위 : 개발팀장
전자우편 : cs@zaritalk.com
대표번호 : 1644-8596
 
 

12.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개정과 그 공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 회사는 공지사항 또는 별도의 창을 통하여 지체 없이 공지하고, 이용자가 언제든지 변경된 사항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공지일자 : 2020년 12월 1일
시행일자 : 2020년 12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