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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페이 FAQ


이용방법

[이용방법] 자리페이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당장 현금이 부족한 분들에게 주택/상가 월세, 관리비를 미납하지 않도록 카드 결제를 통해 납부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이용방법]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한가요?
아니요! 임대인의 동의는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대인에게 카드 결제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셔도 되며, 임대인 통장에는 현금으로 입금되기 때문에 임대인은 자리페이 이용에 대해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이용방법] 임대인에게 세금 문제로 피해가 가는 부분은 없나요?
네! 전혀 없습니다. 임대인이 월세, 관리비를 카드 결제로 진행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임대인에게는 현금으로 입금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해 주세요!
[이용방법] 부가세 포함해서 결제도 가능한가요?
네! 송금 신청금액에 부가세까지 포함한 금액을 입력 후 결제해 주세요. 입력한 금액 그대로 송금이 진행됩니다.
[이용방법] 결제 내역을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결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카카오톡 채널 [자리페이] - 하단 [자리페이 홈] - [결제내역] 확인
  1. [자리톡] 어플 접속 - 하단 [월세결제] - [결제내역] 확인
 

결제 관련

[결제] 타인명의 카드도 결제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타인 명의의 카드도 카드번호 입력을 통해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단, 본인 인증 등의 사유로 결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 상황의 경우, 카드 명의자의 휴대폰으로 결제 후 보내는 분 성함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이용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결제] 입금계좌를 언제 입력하나요?
카드 결제 후 입금계좌를 입력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임대인 입금계좌를 입력해 주세요!
[결제] 계약서가 없어요.
1️⃣ 계약서를 분실한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재발급을 진행해 주세요!
  • 해당 임대인(집주인)에게 사본 요청
  • 계약했던 부동산에 사본 요청
  •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재발급 (확정일자를 법원/등기소/인터넷 등기소에서 부여받은 경우만 가능)
2️⃣ 계약서 재발급이 어려운 경우, 아래 방법을 진행 후 캡쳐하여 계약서 대신 등록해 주세요! (3가지 모두)
  • 2개월 분 이상 이체 내역 (월세 금액 확인)
[결제] 결제를 취소하고 싶어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결제 취소를 진행해 주세요. [자리톡] 어플 접속 - 하단 [월세결제] - [결제내역] 하단 버튼 [︙] 선택 후, [결제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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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결제 취소했는데 카드 취소가 안됐어요.
결제 취소 후 카드 취소까지 카드사의 사정에 따라 반영까지 3영업일 정도 소요되며 카드사에 반영되는 일자는 거래하는 카드사로 직접 문의 부탁드립니다.
[결제] 자동결제/정기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현재는 자리톡 내에 자동결제/정기결제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많은 이용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이후 기능이 추가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논의 중인 상태인 점 참고해 주세요!
[결제] 월세만 결제할 수 있나요?
월세 외에 관리비 등의 공과금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 전 송금 신청 금액을 원하는 금액으로 수정하여 이용해 주세요!
[결제] 분할결제가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송금 신청 금액을 원하는 금액으로 수정해 나눠서 결제할 수 있어요. 🚨 단, 포인트 환급 등의 혜택을 위한 분할 결제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입니다. 해당 경우의 소액 결제는 금융감독원의 모니터링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결제] 체크카드도 할부가 가능한가요?
불가합니다. 체크카드는 결제한 금액만큼 통장에서 즉시 현금이 인출되기 때문에 신용 거래로 승인되는 신용카드와 달리 할부 결제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결제] 연체된 금액도 결제할 수 있나요?
네, 연체된 내역에 대해 증빙이 가능하다면 송금 신청 금액을 수정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 단, 미납 내역이 확인되는 문자 혹은 서류임대차 계약서와 함께 첨부해 주셔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 결제를 했는데 계약서 등록 화면이 안나와요.
이전 입금 건과 같은 임대인에게 동일한 금액을 송금한다면, 추가로 계약서를 등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단, 이전 계약서가 정상 계약서로 승인될 경우에만 가능하며 이전 입금 건과 정보가 상이할 경우 계약서를 다시 등록해 주셔야 하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입금 관련

[입금] 임대인에게 언제 입금되나요?
카드 결제 완료 후, 선택한 일자에 맞춰 송금이 진행됩니다. (당일 송금도 가능합니다!)
[입금] 송금일을 바꿀 수 있나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송금일을 변경해 주세요. [자리톡] 어플 접속 - 하단 [월세결제] -[결제내역] 하단 버튼 [︙] 선택 후, [송금일 변경] - 원하는 날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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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금] 어떤 이름으로 입금되나요?
결제 후, 입력한 송금자명에 맞춰 임대인에게 입금됩니다.
[입금] 입금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임대인에게 입금이 완료되면, 알림톡을 통해 이용자님께만 입금 사실을 알려드려요. 임대인에게는 별도 안내를 진행하지 않아요! 입금은 송금 예정일 당일 오후 4시 전후로 진행되는 점도 함께 참고해 주세요.
 

세금 공제 관련

[개인] 신용카드 소득공제 VS 월세 세액공제
개인의 경우 자리페이 결제액이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자동으로 반영되며 원하실 경우 월세 세액공제 가능합니다. (자리톡 월세환급은 월세 세액공제 경정청구에 해당합니다.)
1️⃣ 신용카드 소득공제 - 자리페이 결제 금액은 신용카드 결제로 분류돼 연말정산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따라서 자리페이에서 소득공제 관련 증빙서류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2️⃣ 월세 세액공제 - 자리페이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월세 결제 증빙서류를 발급해드립니다. 월세, 관리비 등을 합산해 결제하셨더라도 월세 금액만 세액공제 됩니다.
3️⃣ 이중공제 주의 -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실 경우 신용카드 소득공제 대상액에서 월세액 만큼을 빼주셔야 이중공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리페이에서 발급해 드리는 결제 증빙 서류에 관련 내용이 명시돼 있으니 세금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부가세 매입공제 VS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사업자의 경우 서비스 이용료 부가세 매입 처리 또는 결제금액 전체에 대한 종합소득세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월세 100만 원, 자리페이 이용료 4.4만 원, 총 결제액 104.4만 원인 경우를 가정하겠습니다.
 
1️⃣ 임대인이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경우
  • 월세 100만 원 - 기존처럼 임대인에게 세금계산서를 받아 부가세 매입공제를 신청해 주세요.
  • 이용료 4.4만 원 - 월세액을 제외하고 부가세 매입 처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카드 결제를 했기 때문에 자리페이 이용료에 대한 별도 증빙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꼭 필요하시다면 이용료 영수증을 따로 발급해 드립니다. 단, 신용카드 결제와 세금계산서가 중복돼 이중공제받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2️⃣ 세금계산서 발행하지 않는 경우
  • 월세 100만 원 - 세금계산서가 없을 경우 부가세 매입 처리는 불가능합니다. 대신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 이용)
  • 이용료 4.4만 원 - 부가세 매입 처리 가능합니다.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기타

[오류] 입금 계좌 오류라고 계속 나와요.
은행 점검 시간에 입금계좌를 입력할 경우 계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검 시간 이후에 다시 입력해 주세요!
 

이 외에 궁금한 점은 👩🏻‍💻자리톡 고객센터(클릭!)로 이야기해 주세요.